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방 기름때 베이킹소다로 간편하게 해결하자

Backup

by 눈웃음작렬 2020. 5. 6. 23:03

본문

주방 기름때 베이킹소다로 간편하게 해결하자



기름때는 잘 닦이지 않는 여러가지 오염 중에서도 특히 성가신 얼룩이다. 하지만 베이킹 소다를 잘 사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기름때를 제거할수 있다. 천연 청소의 대표 주자이기도한 베이킹 소다를 사용한 기름때 제거제 방법을 알아보자.


 

1. 기름 얼룩의 성질과 베이킹 소다가 적합한 이유

기름때는 왜 이렇게 제거하기 어려운 것일까? 우선 기름때의 특징을 알아보자.


기름때의 특징
예를 들어 요리 중에 생긴 기름때는 즉시 키친타올 등으로 닦아 내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지나 버리면 고체호 되어 달라 붙어 버린다. 사용 직후의 가스레인지는 열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식을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굳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름이 튀었다는 기억은 없는데 "이런 곳에도 기름때가?"라고 느낀 경험은 없을까? 주방에서라면 환풍기 및 벽 등엔 항상 기름때가 있다. 이것은 기름 요리 중 열에서 입자가 기화되어 공기와 함께 날아 환풍기에 붙거나 벽에 달라 붙어거나하는 것이 원인이다.

기름때는 공기 중의 먼지와 붙거나 산화하여 수지화 하거나 하여 더욱 떨어지기 어렵게되어 간다.




기름때의 성질
얼룩은 크게 「산성」 「알칼리성」가 있지만, 기름때, 그 중 산성으로 분류되어있다. 오염 물질을 제거에는 그 반대의 성질을 가진 세제를 사용하여 "중립"으로 중화시키는 것이 기본이다. 따라서 기름 오염 물질을 제거에는 알칼리성 세제 등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베이킹 소다가 효과적인 이유
'베이킹 소다'는 바로 그 알칼리 성질을 가진 아이템이다. 천연 성분으로 존재하는 데다 청소나 요리에 폭넓게 활용되고있다. 세제와 비교하면 화과는 다소 약하지만 많은 기름때를 제거할수 있는 우수한 아이템이다.

 


2.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을 설명

기름때가 가장 많은 곳은 주방일 것이다. 스토브 주위와 환풍기, 벽 등 모든 장소에 기름때가 달라 붙어있다.

 

베이킹 소다의 활용 예
분말 상태 베이킹소다를 기름때에 뿌린다
· 빈 스프레이 용기에 [물 100ml : 베이킹 소다 1 작은 술]의 비율로 수용액을 만든다
· 【물 1 : 베이킹 소다 3]의 비율로 페이스트를 만든다

베이킹 소다는 주로 이러한 사용법 수있다. 모든 기름때에 효과적이므로 기억해 두자.

환풍기
1. 부품을 모두 분해한다 
2. 기름때 페이스트를 바르고 잠시 방치한다
3. 낡은 칫솔 등으로 문질러준다
4. 물로 충분히 씻어 완전히 말린 후 재조립한다. 

혹은 베이킹 소다 가루를 그대로 뿌려 3 시간 정도 기다린 후 칫솔 등으로 문질러 씻어내는 방법도있다. 그 때도 마지막은 제대로 흐르는 물에 헹구어 완전히 마른 것을 확인하고 나서 사용해야 한다.



스토브 (오븐)
1. 기름때 수용액을 살포하고 잠시 방치한다 
2. 기름때가 떠오르면, 키친타올 등으로 깨끗하게 닦아 낸다 
3. 세척 또는 물에 적셔 꼭 짠 천으로 닦아 낸다 
4. 완전히 말린 후 사용한다

이것은 기름때가 비교적 가벼울때 제거하는 방법이다. 오븐 기름때나 위의 방식으로 떨어지지 않을 때는 다음 방법을 시도해 보자.

1. 베이킹 소다 가루 그대로 뿌려 20 분 정도 기다린다
2. 떠오른 기름때를 키친 페이퍼로 닦아 낸다
3. 1L의 물에 베이킹 소다 큰술 6-7 잔 정도 녹인다 
4. 20 분 정도 담가둔다 
5. 칫솔 등으로 문질러 씻어낸다 
6. 물로 헹구어고 천으로 닦아낸다 
7. 완전히 마른 것을 확인하고 사용한다 

 

전자 레인지
1. 1 컵 정도의 물에 1 큰술 베이킹 소다를 녹여 내열 용기에 넣어
2. 내열 용기의 뚜껑을 분리하여 전자 레인지에 넣고 3 ~ 5 분 정도 가열한다
3. 문을 닫아 30 분 정도 기다려야
4. 더위에 조심하면서 내열 용기를 꺼내 수용액을 천에 스며들게
5. "4"의 천으로 본체 내부를 물로 청소하는
6. 다른 천을 물에 적셔 단단 조리개 본체 내부를 물로 청소하기
7. 마른 천으로 닦아 올리고 문을 열어 본체 내부를 건조시켜 두는

전자 레인지도 의외로 기름때가 모이기 쉽다. 베이킹 소다는 기름때를 떨어 뜨리는 외에 탈취 효과도 있기 때문에 냄새가 신경 쓰이는 경우에 사용해도 좋을 것이다.




베이킹 소다를 사용할 때의 주의점
· 물 청소를 해서 깨끗하게 닦아내야한다
· 고무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해야한다. 
· 칠기와 대리석, 도색되지 않은 나무, 다다미 등 베이킹 소다가 적합하지 않은 소재도 있다. 

충분하 헹궈내지 않으면 하얗게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억해 두자. 또한 인체 친화적임에도 불구하고 알칼리성 인 것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사용 중에는 고무 장갑의 착용을 추천하고 싶다. 베이킹 소다에 적합하지 않은 소재도 있으므로주의하자.

 

 

3. 그래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 기름때는?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소개 한 방법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는 기름때의 대처법을 소개한다.

베이킹 소다 팩
기름때에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를 듬뿍 바르고 그 위에 식품용 랩을 씌워 밀봉한다. 1 시간 정도 지나면 랩을 벗겨, 수세미 등으로 문질러 씻어 보자.

 

세제
어느 방법도 떨어지지 않았을 때는 세제의 힘을 빌리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액체나 거품 등 기름때에 특화된 세제는 여러가지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 장소와 용도에 맞게 선택하자.

 

결론
기름때는 시간이 지나면 제거하기 어려워진다. 가벼운 기름때는 베이킹 소다 수용액을 살포하면 나중에 고생할 케이스가 줄어들 것이다. 꼭 시험해 보면 좋겠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