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사광가속기 4세대 - 방사광가속기란? 유치 목적 및 경제적 효과

Backup

by FFReeDom T 2020. 5. 2. 08:03

본문

근래 이슈가 되는 과학 단어가 바로 '방사광가속기'입니다.  고리 타분하게 들리는 방사광사속기를 유치하기 위해 자체 단체와 정치권도 분주합니다. 그렇다면 이 '방사광가속기'가 과연 무엇일까요?


'방사광가속기'란?


방사광[Synchrotron Gadiation]이란 전자가 '빛의 속도'에 도달할 때 내는 빛을 말합니다. 이 방사광을 만들어내는 장치를 방사광가속기라 합니다.

모든 원소의 기본 물질인 전자는 사람의 눈에도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크기이지만, 빛의 속도로 가속이 되면 태양보다 수억배 밝은빛을 발생하게 됩니다. 이 빛을 이용하면 나노미터 단위의 분자구조까지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X-선을 이용해 물질의 초극미세구조를 분석/관찰하는 초정밀 거대 현미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현미경인 방사광가속기입니다. 현재 과학기술정통부가 공무에 들어간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도 이같은 원리로 작동을 하게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햇빛보다 100경배 강한 밣은 빛을 만들 수 있어 제약,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 연구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빛을 이용한 연구장치도 40여개 설치할 수 있어 기존 방사광가속기의 한계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말이지 빛을 가지고 구조분석, 현미경을 통한 연구에 있어서 최고의 결정체라 할 수 있습니다. 현 시대 모든 기술들이 집약이 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방사광가속기'의 작동 원리 재밌게 확인하자 - 이지사이언스



'방사광가속기'의 경제적 이득?


의약, 바이오,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방사광을 이용한 실험을 진행할 시 새로운 성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단백질 구조분석, 신약개발, 나노 소재 연구등에 이용 가능합니다. 

실제 과거 신종플루의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개발하는데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에 의하면 방사능 가속기 구축비용은 총 1조원이 소요되지만 고용은 13만 7천여명, 생산 6조7천억원, 부가가치 2조4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4개 도에서 유치 의향서를 제출한 상태입니다. 각 도마다 아래와 같은 강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 강원: 수도권과 최인접 도시 강조,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 조성 계획을 발표
  • 충북: 바이오, 반도체, 화학 다수 기업 분포, 수도과과 인접,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인접해 시너지 효과 높다
  • 경북: 현재 방사능가속기가 있어 연계 가능, 가속기 신규 구축비 비용 절감
  • 전남: 한전공대와 방사능 연계 가능, 호남에는 초대형 연구 시설이 없음 

 


우리나라가 '방사광가속기' 보유의 의미


현재 가동 중인 방사광가속기는 1994년 준공된 3세대 가속기와 2016년 완공한 4세대 선형 방사광가속기다. 3세대 가속기는 전 세계적으로 30대가 넘게 가동 중이고, 직선형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현재 미국과 일본 등에서 가동되고 있다.

차세대방사광가속기는 쉽게 말해 직선형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원형 버전이다. 스웨덴과 브라질은 이미 가동을 시작했고, EU(유럽연합)와 중국, 미국 등은 4세대 원형 구축 중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7번째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보유국이 되기 위해 미국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3세대·4세대 가속기를 신약 사업을 포함한 주요 산업에서 획기적인 도약을 이뤘다. 전문가들은 차세대 방사광가속기가 완성되면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노벨상 수상자 배출도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도 막대한 돈을 들여 차세대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