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바이러스! 현재 제일 중요한것은 면역력

Backup

by 유랑하고픈 치료사 2020. 3. 9. 11:58

본문

요즘 연일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말들이 아주 많습니다.

전세계 너나 할것없이 마스크, 손세정제, 그리고 소독에 관련된 용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있고

거대 제약회사들은 백신을 만들려고 애를 쓰고있죠.

 

하지만 우리는 소극적인 대처로 마스크, 손세정제에 의존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우리몸에는 우리몸을 보호할수있는 면역체계라는것이 존재합니다.

 

외부에서 손세정제 마스크등을 통해 감염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몸을 지켜보는건 어떨까요?

 

먼저 우리몸에서 운동의 좋은 예를 들어보도록 할게요.

 

 

기본적인으로 운동자체만 놓고서 보면 분명 면역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왜 고강도운동을 지속하면 오히려 면역기능이 떨어질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운동 =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시켜서 몸에게 자극을 주는 원리로 작동하게되는데.

만약에 오랫동안 스트레스에 노출이 된다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되겠죠.

 

하지만 이것에 대한 반론도 또한 존재합니다.

영국 바스대학(University of Bath) 연구팀은 지난 수십 년 간 지구력 스포츠가 인간의 면역체계의 정상적인 활동을 억제해 감염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들을 분석한 결과 오히려 면역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공동저자인 제임스 터너(James Turner) 박사는 "심혈관 질환, 암 및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운동이 갖는 중요한 역할을 감안할 때 우리의 분석 결과는 사람들이 면역활동이 약화된다는 과거 주장때문에 운동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지구력 스포츠를 비롯한 운동의 이점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부정적인 의식 그 이상"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다만, 운동이 면역체계에 직접적인 영항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쪽잠은 면역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운동유발성 면역 억제에 관한 신화의 정체: 운동이 주는 영향에 대한 재정의(Debunking the Myth of Exercise-Induced Immune Suppression: Redefining the Impact of Exercise)'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프런티어 인 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gy)' 저널에 게재됐다.

 

자. 그러면 우리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 어떤 강도로 운동을 진행 해야할가요?

간단하게 정리 해드릴게요. 심장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우리가 움직일때 강도에 따라 심장이 뛰는속도는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내가 친구를 만나러 걸어 가는길, 혹은 30분~1시간 장을 보는것 

이런것들은 운동이 아니라 활동에 가깝습니다. 심박수 자체가 정상 심박수에서 크게 영향을 받지않거든요.

 

하지만 약간의 땀을 흘리는것과 같은상태, 약간의 헐떡임 정도가 되기 시작하면 안정심박수에서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이때 부터 우리가 원하는 호르몬들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가벼운운동은 약간의 땀이 흘러나올정도, 그리고 약간의 숨이차는 정도라고 간단하게 해석하면되겠네요.

 

몸에 있어서 움직임은 관절의 정상범위와 근력을 유지시켜주고,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실내에서도 할수 있는 운동 기구들을 소개시켜드릴까 합니다.

 

먼저 많은 공간을 차지 하지 않는 짐볼!

 

#1 . 짐볼을 이용한 복부운동.

 

이 운동을 할 때 유의할점은 복부의 힘에 집중하고 목에 힘을 최대한 뺀체 유지를 하는것 부터

시작. 목에 힘이들어간다고하면 짐볼을 조금 더 목에 가깝게 한 상태에서 시작.

 

#2 . 짐볼을 이용한 허리운동.

 

이 운동은 허리와 코어를 강화해주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을 할때 주의할 점은 

고관절과 허리가 너무 구부러지지 않게 몸을 1자의 형태로 유지하는게 포인트입니다.

이 때 호흡을 해도 허리가 움직이지 않게 몸을 단단하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3 . 짐볼을 이용한 플랭크운동.

 

이 운동은 짐볼을 이용한 플랭크 운동으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할것은 머리와 엉덩이 라인이 1자가되는것

두번째는 날개뼈가 너무 뜨지않게 단단하게 날개뼈를 고정시키는것 세번째는 팔을 지긋이 눌러서

팔꿈치뼈에만 압력이 가지않게 전완 손목에 모두 고루가게 하는게 포인트 입니다.

 

 

 

 

 

 

 

 

에코요기 멀티짐볼, 펄자주프로스펙스 안티버스트 짐볼 65 PT5FG14X012, 오렌지아따산 마운트 짐볼, 퍼플아따산 마운트 짐볼, 퍼플로베라 올인원 멀티 스쿼트머신 헬스운동기구 MS-300, 블랙

 

이글은 파트너스활동으로 인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