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BTI 유형 알아보기 1. INTP 유형 : 사색가형

Backup

by 지니 로그 2020. 4. 6. 12:12

본문

안녕하세요 지니입니다 :)

보통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관계를 맺을 때나 친구를 사귈 때 누구와는 절친이 되고 누구와는 아무리 오래 만나도 친밀해지기 어려운, 서로 맞지 않는 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람 관계에 있어서 참고하면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는 MBTI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심리테스트나 내면적인 것에 흥미를 갖고 자기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검사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전세계적으로 위협을 주고 있는 코로나19의 영향도 있겠지만 자기PR의 시대로 이러한 검사를 통해 자소서를 작성 할 때 참고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MBTI를 나타내는 용어는 E, S, T, J, I, N, F, J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각각 다른 특성을 뜻하며 이 중 4개 알파벳 조합으로 16가지 유형을 나타냅니다.


●에너지의 방향과 초점

E의 경우는 외향형(Extraversion)으로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한다는 점과 사교적이고 정열적, 활동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I의 경우는 내향형(Introversion)으로 좁고 깊은 대인관계를 선호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다는 점과 무엇에 대해 이해를 한 다음 경험을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인식기능(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대한 특징)

S의 경우는 감각형(Sensing)으로 자신의 오감에 의존하며 실제로 겪은 경험을 중시한다는 것,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정확하고 철저한 일처리에 능하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N의 경우, 직관형(iNtruition)으로 육감과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하고 비약적으로 일처리를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판단기능(판단과 결정을 내릴 때 특징)

T의 경우 사고형(Thinking)으로 진실과 사실에 초첨이 맞춰있으며 논리적이고 분석적, 객관적 판단을 한다는 뜻입니다.

F의 경우 감정형(Feeling)으로 사랑과 관계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상황과 장소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한다는 뜻입니다.


이행양식과 생활양식

J의 경우, 판단형(Judging)으로 분명한 목적과 방향, 목표가 있을 때 철저한 사전계획을 한다는 점, 체계적이고 기한을 엄수하여 일을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P의 경우 인식형(Perceiving)으로 목적과 방향은 변화가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있다는 뜻입니다.

 

첫 번째로 MBTI의 유형 중 하나로 논리적인 사색가라고 불려지는 INTP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INTP는 제 유형이기도 한데요. 사실 보면 "와 진짜 맞는 말이야!" 싶은 특징이 있기도 하지만 아닌데?싶은 점이 있기도 하고 오히려 다른 유형에서도 나의 특성이 아닌가 싶은 점이 발견되니 가볍게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세계 분포도는 3%이며 한국인 분포도는 3%라고 합니다.

INTP 유형의 인물

16Personalities에 나온 INTP 유형에 해당하는 인물에 대해 소개하자면 빌 게이츠, 엘런 페이지, 크리스틴 스튜어트, 알버트 아인슈타인, 데카르트 등이 있으며 국내 인물로는 BTS의 진과 슈가, 가수 이장원, 미국인인 유튜버 타일러 라쉬가 있습니다.

 

intp의 주기능인 내향적 사고는 경험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며 항상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판단합니다.

이 주관적인 생각은 예를 들자면 '이 컴퓨터를 어떻게 판단 해야할까?'가 아닌 '내가 이 컴퓨터를 어떻게 봐야할까?'하는 판단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어떤 대상에 대해 분석적인 태도를 가지며 그 목적은 대상 본질을 찾고 판단함으로써 내가 어떻게 세상을 판단하고 대해야할지에 대한 생각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 유형은 평소엔 과묵하며 단지 내성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자신이 흥미있게 느끼고 관심있는 분야에서는 그동안 생각했던 자신의 견해를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표현합니다.

 

이들은 비논리적인 것이나 비슷하고 반복적인 환경이나 상황을 아주 싫어하며 아직 파악되지 않은 대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이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편입니다. 하지만 뒷심이 부족하여 사후에 누군가가 발견하여 이들의 아이디어가 발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INTP에게 추천하는 직업군은 호기심과 탐구에 대한 열정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직업이라면 자신의 삶에 매우 만족하고 행복한 삶을 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천하는 직업은 컴퓨터 프로그래머, 금융 애널리스트, 건축가, 대학교수 등이 있습니다.

 

MBTI 유형에 대해 검사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해보시고 유형이 어떻게 나왔는지 댓글도 남겨주세요ㅎㅎ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