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금 집 산다면 나의 대출은 얼마까지 가능한가? 네이버 대출 계산기

Backup

by StoryDrD 2020. 3. 22. 09:24

본문

개인적으로 집은 꼭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당장 구매는 아니더라도 주택시장 동향에 대해선 본인이 지속적으로 인지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본인이 구매 계획이 있다면 말이죠.

9.13대책으로 변경된 LTV, DTI비율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주택 구입시 도움이 됩니다.

LTV (Loan To Value Ratio) 란 ? 은행에서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

예를 들어 LTV가 60%라고 한다면 10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고자 할 때 최대 빌릴 수 있는 금액은 6억(10억x60%)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9·13 주택시장 안정 대책’에 따라 현재 1주택이상 보유세대는 LTV 0%가 적용돼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 조정대상지역에서 신규 주택 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됐습니다.

 

DTI (Debt to Income) 란 ? 연소득에서 갚아야 할 돈이 차지하는 비율

총부재상환비율을 뜻합니다. 즉 연소득에서 갚아야할 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는데요. 만약 연소득이 7000만원이고 DTI가 40%라면 매년 갚을 원리금과 이자를 합쳐 2800만원까지만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DTI 수치가 낮을수록 대출 가능금액도 줄어들게 됩니다. LTV가 0%일 경우 DTI가 공란으로 비워져 있는데요. DTI는 LTV를 받을 수 없다면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DSR (Debt Service Ratio) 란 ? 연간 총소득에서 전체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가 차지하는 비율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본격 도입됐습니다. DSR은 연간 총소득에서 전체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가 차지하는 비율로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신용대출과 신용카드결제액, 자동차 할부금 같은 모든 대출금이 해당이 되기 때문에 대출한도는 훨씬 낮아졌습니다.

LTV와 DTI, DSR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대출지표를 바탕으로 주택담보대출 금액이 얼마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7000만원이고, 무주택 세대주인 A씨가 서울에 5억짜리 집을 마련할 경우 대출이 얼마나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면 서울은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으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LTV가 40%, DTI 역시 40%가 적용됩니다.

LTV를 통해 은행에서 대출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5억 X 40%인 2억원입니다. DTI 또한 40%를 적용해 매년 갚아야할 원리금과 이자를 합쳐 2800만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하고요. 만약 2억을 빌렸는데 매년 갚아야 할 원리금과 이자를 합쳐 2800만원이 넘어간다면 2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 2억을 빌렸는데 월리금과 이자 합계가 년 2800만원 내로 나온다면 2억까지 대출이 가능한 것이고요. 즉 둘 중 낮게 나오는 금액을 기준으로 최종적으로 대출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타 대출 원리금 상환액까지 적용되는 DSR이 적용이 된다면 기존 DTI 40%보다 낮아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복잡하죠. 대출 받으러 가시면 다 계산해서 알려준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실려면 네이버 대출 계산기 이용해 보세요.

네이버 대출 계산기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